대구 달서구 계명대역 인근 아파트형 공장 4층. 안내해주는 대로 따라 들어가니 박스 포장이 한창이다. 일본으로
수출한다는 로봇 ‘헬로캐디’다. 헬로캐디는 골프백을 싣고 골퍼를 졸졸 따라다니며 라운딩을 보조하는 자율주행
전동카트 로봇이다. 2014년 설립된 티티엔지가 5년여 개발 기간을 거쳐 2019년 첫선을 보였다. 국내외 골프장에서
큰 관심을 받은 끝에 2021년에는 경주 코오롱 가든 골프장이 아예 120대를 구입, 로봇 캐디를 주력으로 골프장을
운영하면서 업계 화제가 됐다. 이후 군체력단련장(창공대), 자유CC, 클럽72, 파인비치, 사우스링스 영암 등
8월 말 기준 25개 국내 골프장에서 400여대가 운영되고 있다.
창업자는 이배희 대표. 2000년대 초 골프에 눈을 뜬 후 다니던 유통 대기업을 그만두고 스크린 골프, 실외 연습장을
운영할 만큼 골프 산업에 진심이었다. 그러다 주요 골프장마다 캐디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데다 해외 골프장은
셀프 라운딩도 보편화돼 있다는 점에서 사업 기회를 봤다. 그길로 티티엔지를 설립, 5년여 공들인 끝에 헬로캐디를 만들었다.
시판 후 그가 방점을 찍고 있는 곳은 해외 시장이다. 그는 “특히 일본의 경우 신세이코퍼레이션과 계약을 체결하고 6월에 100대,
8월에 100대를 내보낼 예정”이라며 활짝 웃었다. 하반기 계약된 추가 인도분 300대 제작을 위해 공장은 바쁘게 돌아가고 있었다.
일본 외에도 미국, 영국은 물론 동남아시아에 갈 올해 수출 계약 대수만 총 500대가 넘는다. 특히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유서 깊은
골프장 링컨파크에 도입된 후 현지 주문이 크게 늘어나기 시작했다는 후문. 이른바 ‘로봇 캐디 한류 시대’가 열렸다고 할 만하다.
단순히 제품만 판매하는 것도 아니다. 헬로캐디를 도입하면 현재 어느 지점에 골퍼가 가고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는 IT 시스템을
같이 제공하면서 대량 구매로 이어질 수 있게 수출 전략을 짰다. 임범식 신세이코퍼레이션 대표는 “일본 골프장은 인력 조달이
어렵고 골프장 IT 시스템도 개선할 여지가 많은데 이런 요구를 해결해주다 보니 한 번에 100대씩 대량 주문이 일어나고 있다”고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
이배희 대표는 “골프 외에도 세탁물 수거, 청소 등다양한 로봇을 만들다 보니 해외 반응이 뜨겁다”며
“인간의 여가 활동 보장,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는 로봇 회사로 기억되고 싶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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